최근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미국 주식시장과 코인시장이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자국을 위한 정책을 펼치는 것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그렇기에 주로 법인을 위한 감세 정책을 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따라 중소형 주식들에게 큰 이득을 선사하게 됩니다.
우리는 러셀 2000 지수를 유심히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러셀 2000 지수는 중소형주에 대해 투자할 수있는 지수이며, 미국 상장된 기업 중 시가총액 1,001위~3,000위 까지의 총 2000개로 구성되어있는 지수입니다.
중소형주들은 세금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트럼프의 감세 정책은 중소형주들에게는 큰 이득이 되게 됩니다.
우선, 트럼프가 당선되었을 때 실제로 중소형주에게 이득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전에 트럼프가 당선되었을 때 실제로 러셀지수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확인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전 트럼프가 당선되었던 기간은 2016.11.08에 당선되었고, 2017.01.20~2021.01.20일까지 임기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러셀 지수는 해당 기간동안 어떻게 움직였을 까요?
2017년 부터 2021년도 까지 러셀지수가 실제로 많이 오른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20년도 말에 급격하게 떨어진 이유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하여 전세계 증시가 폭락했을 때 인 것 같습니다.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chat gpt 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chat gpt에게 물어보니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에 러셀 2000 지수는 초기 몇달동안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기조가 계속 이어지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확인해 보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다시 질문해 보았습니다.
실제 수익률을 비교해 보니 s&p 500이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더 높았던것 같습니다.
요번에 트럼프가 당선되고는 어떻게 흘러갔을 까 궁금해서 아래와 같이 질문해보았습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에 강한 상승세를 보였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이 그래프를 확인해 보니 트럼프가 당선이 확정된 이후에 그래프가 급등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위와 같이 기대감으로 고점을 찍고 하락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과연 코인, 다른 주식들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까요????
그리고 과거를 보니, 트럼프가 당선 되었을때 러셀 지수가 초기에 강세를 보였던 것은 맞지만 결국에는 s&p500의 수익률이 더욱 높았던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과거 데이터를 참고하여 추후 투자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문에 의하여 투자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트럼프가 당선되면 중소기업 주식들이 강해진다. 등등...
이러한 소문에 의하여 강한 상승을 보이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s&p 500이 더 높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소문에 의하여 투자하기 보다는 내가 직접 확인해 보고 투자하는 습관을 드리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평소 궁금했던 것을 조금씩 정리하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